본문 바로가기
각종 생활정보

2023년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기간 및 혜택, 청년이라면 신청 필수

by 히제 2023. 3. 13.
반응형

현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이었던, 2030 청년들이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저축 관련 정책이 공개되었습니다. 2023년 6월, 청년들의 자산 형성 목적으로 청년도약계좌가 신설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청년도약계좌 관련 내용
1. 청년도약계좌가 뭔가요?
2.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3.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가능 여부
4.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5. 가입하기 전에

 

1. 청년도약계좌가 뭔가요?

청년도약계좌란, 월 최대 70만원씩 5년 동안 납입하면 만기 시 최대 5,000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계좌입니다. 근로 및 사업소득이 있는 만 19세 ~ 34세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으로, 윤석열 정부의 청년 핵심 공약 중 하나입니다.

2.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연령 조건과 소득 조건, 총 2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 연령 조건

가입대상 연령은 만 19세~34세까지 해당되는 청년입니다.

(단, 병역을 이행한 경우 병영이행기간 최대 6년까지는 연령 계산 시 미산입)

 2) 청년도약계좌 소득 조건

소득 조건에서도 총 급여에 따라 다시 2가지로 나뉩니다.

  • 총 급여 기준 6,000만원 이하 +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충족 시 : 정부기여금 및 비과세 적용
  • 총 급여 기준 6,000만 원 ~ 7,500만 원 +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충족 시 : 비과세만 적용

청년 도약계좌는 청년층 목돈 마련이 주 목표이기에 소득이 없는 무직자, 취업 준비생, 대학생은 가입이 불가합니다. 다만,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고용보험을 납부하고 있다면 청년도약계좌에 가입 가능합니다.

3.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가능 여부

정부 지원 상품이므로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은 중복 가입이 불가합니다. 다만, 만기 후 가입이라는 형태로 순차가입 형태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저축계좌를 비롯해 지자체 지원상품 등은 동시가입이 허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관련 현장 질문사항 (금융위원회 자료 참고)

 

4.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은 사회초년생 청년들의 목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졌기 때문에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동시에 다른 정권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점 또한 가지고 있죠.

 

공통점은 모두 비과세 혜택을 지닌 적금형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차이점이라면 가입 가능한 대상이 청년희망적금보다 훨씬 넓어졌다는 것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 두 가지 계좌를 모두 만들 수는 없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 및 비교하여 본인에게 더 적합한 상품을 고르기를 권장드립니다.

상품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대상 만 19~34세 청년
소득 조건 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
&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개인소득 총급여 3,600만원 이하
납입 금액 최대 70만원 최대 50만원
정부 기여금 월 최대 2.4만원 / 연 최대 144만원 만기 시 1회 최대 36만원
만기 5년 2년
과세여부 비과세
중도해지 일반 해지 시 본인 납입금만 수령 가능

5. 가입하기 전에

청년도약계좌든 청년희망적금이든, 현재 상황을 충분히 분석한 후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적으로 만기 기간이 2년으로 짧았던 청년희망적금도 중도 해지가 속출했던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비록 납입금을 자유로이 조정할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5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납입해야 하는 점은 분명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게 납입금액과 시기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소득에 따라 정부 지원금 금액이 상이한 점도 잊지 말고 유의하셔서 가입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